로그인 / 회원가입
COMMUNICATION

정보 및 인력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과학의 경쟁력 확보를 지향합니다

홈 COMMUNICATION Global K-BioX Global Leader Interview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Global Lab Luxury Gallery Speed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K-BioX 글로벌 리더 인터뷰: 최수경 박사님
등록일 Apr 11,2021 | 작성자 K-BioX

Yonsei University 최수경 박사님 

 

 

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 교실에서 기초연구 조교수로 제직중인 최수경입니다. 먼저 제 연구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K-BioX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diabetes, obesity, hypertension 과 같은 질환에서 나타나는 혈관 이상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 연구 소개

 

이 인터뷰에서는 제 연구 내용을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cardiovascular physiology 가 전공이며 obesity, diabetes, hypertension 과 같은 대사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혈관의 기능의 이상에 관심이 있습니다.

 

 

저는 동물을 이용해서 실험을 주로 하고있는데요, type 2 diabetic mice 인 db/db mice, 고혈압에 genetic 한 animal model 인 spontaneously hypertensive rats 그리고 고혈압의 non-genetic 한 animal model인 angiotensin II - induced hypertensive mice 등의 동물을 이용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동물을 이용해서 blood pressure를 비롯한 여러가지 생리학적 지표를 측정하고 동물에 약물을 treat 하는등의 같은 처치를 하고 후 동물의 혈관, 특히 resistance artery 를 적출하여 혈관의 기능 및 구조를 측정합니다. 또한 vascular smooth muscle cell 이나 endothelial cell 를 이용한 실험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랩에서 혈관의 기능을 측정할때 사용하는 주요 장비입니다. 적출한 혈관을 가지고 pressure arteriograph 에 걸어 혈관의 직정을 측정합니다. 혈관 안쪽에 걸리는 pressure 를 조절할 수 있고 이에 따른 혈관 내경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Wire myograph 장비는 혈관을 가는 wire에 걸어 혈관내에 생긴 pulse 를 측정함으로써 혈관의 수축/이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장비들을 이용해서 이와 같이 blood pressure 의 변화를 recording 하거나 혈관의 내경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의 lumen과 wall에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구조적인 변화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적출한 혈관이나 vascular smooth muscle cell 등을 이용해서 immunofluorecent staining 으로 여러가지 signaling moleucle 의 변화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연구방법들을 이용해서 endoplasmic reticulum (ER) stress나 autophagy와 같은 현상이 diabetes, hypertension 과 같은 질병에서 나타나는 혈관의 기능 이상에 관련된다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제 research에 강점은 cell tissue organ 그리고 organism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연구주제를 approach 하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잠깐의 시간동안 저는 이런 연구를 하는 사람이라는걸 말씀드렸고요. 다시한번 제 연구에 대해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동 연구를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편하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집: 정예인 (St. Benedict 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