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COMMUNICATION

정보 및 인력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과학의 경쟁력 확보를 지향합니다

홈 COMMUNICATION Global K-BioX Global Leader Interview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Global Lab Luxury Gallery Speed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K-BioX 글로벌 리더 인터뷰: 홍사익 박사님
등록일 Mar 30,2021 | 작성자 K-BioX

Mayo Clinic 홍사익 박사님

 

영상 링크: https://fb.watch/4zhbhByIyS/ 

 

 

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Mayo Clinic에 박사 후 연구원인 홍사익입니다. 이렇게 글로벌 리더 인터뷰로 초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저는 습관에 대한 뇌지도 작성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기관 소개 Mayo Clinic 

 

제가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Mayo Clinic 은 수년간 전 세계에서 1위로 선정된 병원이고, 교육 및 연구에도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연구중심 병원입니다. 

 

 

3. 본인 연구 소개 

 

제 연구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영화 해리포터의 움직이는 계단이 있어서 수시로 호그와트의 지도가 바뀝니다. 이처럼 뇌도 뇌지도가 바뀔 수 있는데, 저는 잘못 형성된 습관에 대한 뇌 지도를 작성하고 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저는 습관의 조절 중추인 stratopallidal circuit의 mapping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 주요 연구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자면 먼저 operant conditionging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고 Brain decoding 기술을 이용해서 습관에 대한 뇌 정보를 해독하며 neuromodulation 기술을 이용해서 그 기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뇌지도 작성 연구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적인 사고방식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제 연구는 심리학, 컴퓨터과학, 신경과학, 영상의학, 그리고 정신의학이 함께 어우러져서 AI 개발과 인간 뇌지도 작성에 관해서 공동 연구가 될 수 있습니다.

 

 

4. 감사의 말 

 

끝으로 제 연구를 지도해주시는 최두섭 교수님 그리고 공동 연구를 실행해주시는 강승우 박사님께 특별히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편집: 정예인 (St. Benedict 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