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COMMUNICATION

정보 및 인력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과학의 경쟁력 확보를 지향합니다

홈 COMMUNICATION Global K-BioX Global Leader Interview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Global Lab Luxury Gallery Speed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K-BioX 글로벌 리더 인터뷰: 허원희 박사님
등록일 Apr 01,2021 | 작성자 K-BioX

Catholic University 허원희 박사님


 

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가톨릭대 간 연구실에서 연구 교수로 제직 중인 허원희라고 합니다. 

우선 저의 가톨릭대 간연구소와 제 연구 분야 대해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진 K-BioX 운영자 여러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연구소는 1982년 WHO와 협력하는 바이러스 연구소로 승인되고 현재까지 40여 명의 석박사를 배출한 연구소입니다. 저희는 chronic liver disease의 pathogenesis에 있어서의 molecular mechanism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연구 소개 

 

Chronic liver disease는 hepatitis B나 C 바이러스를 비롯해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간 손상이 일어나게 되고 그로 인해서 간의 cell biological 한 혹은 immunological 한 dysfunction로 인해서 최종적으로 간섬유화나 간경변증, 또는 간암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거의 제 연구방향은 이러한 choronic liver disease의 단계별 biomarker를 발굴을 하고 이에 대한 molecular characterization이나 clinical 한 relevance를 찾는 연구들을 진행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연구를 deep 하게 연구하고자 chronic liver injury 가 진행되는 동안에 liver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포들의 변화를 dynamic 하게 관찰을 하고 Cell to Cell communication에 대한 mechanism 연구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즉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Hepatocyte의 mitochondria 가 손상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서 release 되는 damaged mtDNA 가 간섬유화에 관여하는 hepatic steatosis cell 을 activation을 modulation 함으로 인해서 ECM과 pro-inflammatory cytokine의 level을 modulation을 할 수 있다고 하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암 발생과 전이 과정에서 Cancer-Associated Fibroblasts 세포가 Liver-Resident Lymphocytes 들과 어떤 networking을 이용해서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내용과 exosome 한 miRNA 가 cancer cell의 metastatic 한 또는 angiogenic 한 potential을 modulation을 할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을 보고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저희는 chronic liver disease를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in vitro, in vivo model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확보된 여러 유전체 정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서 최근에는 POSTECH 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서 liver specific 또는 tumour cell specific 한 drug delivery system을 개발을 하여서 여러 논문의 성과를 얻었고 최근에는 이를 이용해서 biomedical application을 위한 연구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경험들을 보았을 때 현재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연구 결과들을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공유를 하고 공동 연구를 진행을 한다면 앞으로 clinical 한 application 이 가능한 translational research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현재 저의 랩원들이고요. 저희 랩은 여러 명의 MD 선생님들과 ph.D.선생님들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저희와 공동 연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짧은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 정예인 (St. Benedict CSS)